사회

환경교육 거점 '해남 탄소중립 에듀센터' 올 하반기 착공

박재형 기자
입력
탄소중립 에듀센터 조감도 ⓒ해남군
탄소중립 에듀센터 조감도 ⓒ해남군

[중앙통신뉴스│정책뉴스]해남군이 전국 최초로 대규모 ‘탄소중립 에듀센터’ 건립에 나선다. 올 하반기 첫 삽을 뜰 이 센터는 미래세대 환경교육과 탄소중립 실천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새로운 환경교육 거점이 될 전망이다.

 

탄소중립 에듀센터는 솔라시도 기업도시 내 약 4만9천㎡ 부지에 들어서며, 2028년 완공을 목표로 총 389억 원이 투입된다. 국비·지방비·민간자본이 고루 집행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교육, 체험, 전시 시설이 모두 들어서는 국가 단위 환경학습 인프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현재 한국환경공단이 사업 설계를 진행하고, 운영은 한국환경보전원이 맡는다. 사업은 예산 확보와 중앙투자심사, 전시기획 및 BF·녹색건축 인증 등 각종 인허가 준비를 모두 마치며 순조롭게 추진되어 왔다. 본격적인 착공은 내년 건축 인·허가 절차가 끝나는 대로 이뤄질 예정이다.

 

에듀센터에서는 어린이 체험실, 상설전시실, 실감영상관, 프로그램실 등 다양한 공간이 마련되며, 해남군민을 비롯한 전국 각지의 학생, 시민, 관광객이 체험하고 배우는 열린 공간으로 운영된다. 연간 약 1,000만 명의 방문객이 찾을 것으로 해남군은 내다보고 있다.

 

이 외에도 대규모 국가사업 유치 성과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관광산업 성장, 환경 분야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긍정 효과가 기대된다. 실제 해남군은 녹색전환연구소가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를 분석한 결과, 전남 유일의 A등급 자치단체로 선정되는 등 선도적인 환경정책으로 주목받아 왔다.

 

해남군 관계자는 “에듀센터 건립을 중심으로 해남형 ESG 행정과 친환경 미래산업을 더욱 강화해 농어촌 지역 탄소중립 모델로 자리매김하겠다”며 “앞으로도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박재형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해남군#탄소중립#에듀센터#환경교육#친환경#탄소중립교육#솔라시도#기후위기#esg행정#녹색건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