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KO)
미국(EN)
일본(JP)
중국(CN)
독일(DE)
인도(IN)
프랑스(FR)
베트남(VN)
러시아(RU)
banner
logo
banner
logo
광주시, ‘무등산수박 육성 3개년 계획’ 수립
bannerbanner
사회

광주시, ‘무등산수박 육성 3개년 계획’ 수립

윤 산 기자
입력
고령화‧기후변화로 재배농가 급감..예산 4.5배 늘려 농가소득보전·품질향상
5d7069773f24fd64c0d378cf7f0b7b7e
무등산수박 ⓒ광주광역시
[중앙통신뉴스=윤 산 기자] 광주시가 지역 특산품인 ‘무등산수박’ 육성을 위한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무등산수박 육성 3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지원을 지난해 1억1000만원에서 올해 4억9600만원으로 약 4.5배 확대했다고 밝혔다.

무등산수박은 무등산자락의 청정자연에서 재배돼 품질이 뛰어나고 특별한 달콤함과 아삭한 식감이 특징인 ‘광주 특산품’으로 인기가 높다. 하지만 무등산수박 재배농가의 고령화와 급격한 기후변화로 명맥이 끊길 위기에 처했다.

이에 광주시는 지난해 전담팀(TF)을 구성해 무등산수박 육성 대책을 마련했다.

육성 계획에 따르면 무등산수박 재배농가가 2000년 30농가(12㏊)에서 올해 7농가(2.5㏊)로 급격히 줄어든 점 등을 감안해 재배농가의 낮은 소득을 보전하기 위해 생산장려금을 ㎡당 770원에서 1950원으로 확대한다. 또 기후변화에 대비한 차광·차열 시설 및 연작 장해 방지를 위한 토양개량제도 지원한다. 

종자는 퇴화가 진행될 수 있는 자가채종 방식에서 벗어나 전담팀(TF) 및 전문가 등이 우량종자 시험포장을 통해 품질 향상을 꾀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무등산수박 공동직판장(광주 북구 금곡동 소재)도 새단장해 고객 편의를 높인다.


-Copyright ⓒ중앙통신뉴스 ikbc.net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금지
윤 산 기자
banner
댓글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주세요
추천순
최신순
답글순
표시할 댓글이 없습니다
bannerbanner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