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1-17 19:24

  • 뉴스 > 교육

광주자연과학고 이태현 교사, ‘I·N·S·T·A·R 교수학습 모형’ 개발

‘전국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수·학습 연구대회’ 1등급 선정

기사입력 2021-01-10 16:41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사진=광주자연과학고 이태현 교사
[중앙통신뉴스]광주자연과학고 이태현 교사가 ‘2020년 전국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수‧학습 연구대회’에서 ‘I·N·S·T·A·R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해 1등급(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10일 광주교육청에 따르면,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주관한 이번 연구대회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효율적인 학교경영 및 교수‧학습방법 우수사례를 발굴‧일반화해 직업교육 내실화 및 취업 중심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광주자연과학고 이태현 교사의 연구주제는 ‘I·N·S·T·A·R 교수학습 모형을 통한 창의적 직무발명능력 향상’이다. ‘I·N·S·T·A·R 교수학습 모형’은 6단계 과정으로 구성됐다. ‘I·N·S·T·A·R’는 Interesting(흥미 유도), NCS 원리 탐구, Strength(직무역량 강화), Technique(발명 기법), Analysis(특허명세서 분석), Result(결과 도출)을 의미한다. 학생들은 ’I·N·S·T·A·R 교수학습 모형‘의 전체 단계를 수행하며 흥미 기반의 원리 탐구 중심 실습, 발명 기법 학습, 특허명세서 분석, 발명 아이디어 창출 등 다양한 창의적 직무 발명 활동을 하게 된다.

입상자에게는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상장이 수여되고, 교육공무원승진규정에 의거 연구실적 평정점이 부여되고 직업교육 연구 및 연수에 전문가 위원 또는 연수 강사 요원으로 위촉된다. 입상작은 에듀넷·티-클리어 사이트,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털 사이트 ‘하이파이브’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태현 교사는 “전공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를 높이고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발명·특허와 접목한 실습수업인 ‘I·N·S·T·A·R 교수학습 모형’을 고안했다”며 “이번 ‘I·N·S·T·A·R 교수학습 모형’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함양, 전공 지식 및 실무 능력 확장, 창의성 신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특허청 지정 발명·특허 특성화고인 광주자연과학고는 ‘친환경 농생명 산업 분야의 창의적 직무발명인재 양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지식재산 일반’ 등 발명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지식재산 및 산업재산권 출원 교육을 하며 교사와 학생, 학부모 모든 교육 가족들이 만족하는 학교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Copyright ⓒ중앙통신뉴스 ikbc.net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금지


 

박종하 기자 (ikbc88@hanamail.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