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지방자치뉴스

광주시-NIA,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2번째 업무협약

기사입력 2020-05-27 오후 5:37:11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 한국정보화진흥원과 업무협약…인공지능 데이터경제 활성화 추진
- 광주AI 데이터센터와 효율적 업무협력 위한 광주사무소 개설 추진
- 문용식 원장 “광주 AI기반조성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함께 노력”
- 이용섭 시장 “상생발전과 인공지능 4대강국 견인 역할 기대”

 


 
[중앙통신뉴스=윤 산 기자] 광주광역시가 ICT전문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열두 번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공지능 산업 발전에 핵심인 데이터경제 활성화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광주시는 27일 오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이용섭 시장과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인공지능 산업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지능정보기술의 혁신 잠재력을 극대화해 국가사회 전반의 혁신성장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출연 공공기관이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공공‧민간협력의 ‘빅데이터플랫폼 및 센터구축 사업’ 전담기관으로 데이터를 플랫폼에서 분석‧유통하고 혁신서비스를 발굴하는 데이터기반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고 있다.
 
광주시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업무협약을 통해 광주 AI데이터센터의 성공적인 구축과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며 인공지능의 핵심인 ‘데이터’ 기반의 AI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빅데이터플랫폼 및 센터의 데이터 활용 전반에 관한 사항 ▲AI허브 등 AI데이터센터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상호협력 ▲공공데이터 활용 및 기반 구축 ▲광주 AI집적단지 내 한국정보화진흥원 협력사항 수행을 위한 광주거점 역할 검토 등이다. 특히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한 협업과제 발굴 및 상호협력을 강화해 가기로 했다.

 

광주시는 NIA가 구축한 빅데이터플랫폼의 데이터와 AI허브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셋 등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면 데이터기반의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가 광주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 원장은 “광주광역시의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구축하고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과 AI허브의 방대한 데이터가 광주 AI 데이터센터에서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며, “광주시와 함께 데이터 경제 활성화와 인공지능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시장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확보하고 있는 방대한 데이터 운용과 활용기술을 광주 인공지능산업과 접목시키면 국가의 인공지능 경쟁력이 크게 제고될 것이다”며, “정부도 ‘한국형 뉴딜’ 정책 중에서 ‘데이터 수집‧활용 기반구축사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 만큼 우리시와 진흥원이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상생 협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는 우리의 협력이 양 기관의 상생발전은 물론, 인공지능 4대강국 대한민국을 견인하는 길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광주시는 인코어드PNP(2019.10.9), 국가보안기술연구소(2.17), 티맥스소프트(3.5), 솔트룩스(3.11), 인포웍스(3.24), 텔스타홈멜(4.7), 나무기술(4.28), 한컴그룹(5.7), 테르텐(5.20), 엑센트리벤처스(5.21), ㈜싸이버메딕(5.26) 등과의 업무협약에 이어 이번 한국정보화진흥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관 및 기업 유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Copyrights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광주.전남.부산.대전.세종.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윤 산 기자 (ikbc88@hanamail.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이용섭
  2. 구충곤
  3. 이승옥
  4. 신우철
  5. 김영록
  6. 최형식
  7. 김철우
  8. 명현관
  9. 정종순
  10. 이동진
  11. 임택
  12. 전동평
  13. 김준성
  14. 서대석
  15. 문인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