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사회

이용섭 광주시장 “자유연대 집회금지 긴급 행정명령 발동"

기사입력 2020-05-04 오후 6:58:54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 자유연대 집회금지 긴급 행정명령 브리핑을 하고 있는 이용섭 광주시장

 

[중앙통신뉴스=윤 산 기자]자유연대 등 이른바 보수단체가 오는 6일 갖기로 한 추가 집회와 관련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자유연대 집회금지 긴급 행정명령을 발동에 나섰다.

 

이 시장은 오늘(4일) 오후4시30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대응이 ‘심각단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은 뒷전인 채 5.18을 정쟁의 도구로 삼으려는 보수단체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행위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달 20일 지역사회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며, 자유연대의 대규모 집회와 시가행진을 전면 취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음에도 집회 강행의 뜻을 굽히지 않음에 따라, 오늘 17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 제1항에 의거하여 자유연대 등이 5월 6일부터 6월 3일까지 광주시청 앞을 비롯한 광주 지역에서 개최 예정인 모든 집회 행위에 대해 ‘집회금지 긴급 행정명령’을 발동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어 "만약 이를 어기고 집회를 강행할 시에는 집회 참가자 개인별로 300만원 이하의 벌금 등 강력한 법적 조치에 나설 것"이라며 "5‧18 40주년을 계기로 온 국민이 반목의 역사에 마침표를 찍고 이념갈등과 지역감정을 넘어 진정한 국민통합의 길에 함께 해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한편,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일이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자유연대 등 이른바 보수단체가 5월16일과 17일 대규모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오는 6일 광주 동구 일대와 광주광역시청 앞, 5‧18기념문화센터 앞 등에 추가 집회 신고를 냈다.

 

“자유연대 집회금지 긴급 행정명령을 발동합니다”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일이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자유연대 등 이른바 보수단체가 5월16일과 17일 대규모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오는 6일 광주 동구 일대와 광주광역시청 앞, 5‧18기념문화센터 앞 등에 추가 집회 신고를 냈습니다.

 

코로나19 대응이 ‘심각단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은 뒷전인 채 5‧18을 정쟁의 도구로 삼으려는 보수단체에 깊은 유감을 표명합니다.

 

특히 우리시는 지난 4월20일 지역사회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며, 자유연대의 대규모 집회와 시가행진을 전면 취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가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음에 따라, 우리시는 오늘 17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 제1항에 의거하여 자유연대 등이 5월6일부터 6월3일까지 광주광역시청 앞을 비롯한 광주 지역에서 개최 예정인 모든 집회 행위에 대해 ‘집회금지 긴급 행정명령’을 발동합니다.

 

만약 이를 어기고 집회를 강행할 시에는 집회 참가자 개인별로 300만원 이하의 벌금 등 강력한 법적 조치에 나설 것을 엄중히 경고합니다.

 

특히 자유연대가 집회를 예고한 5월6일은 정부가 방역체계 및 국민을 믿고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하는 첫날입니다. 국민 모두가 더욱 철저한 방역수칙 이행으로 협조해야 하고, 지자체의 방역 시스템은 물 샐 틈 없이 더욱 촘촘해져야 합니다.

 

우리시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행위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울러 5‧18 40주년을 계기로 온 국민이 반목의 역사에 마침표를 찍고 이념갈등과 지역감정을 넘어 진정한 국민통합의 길에 함께 해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 5. 4.
광주광역시장 이 용 섭

 

 

 

 

-Copyrights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광주.전남.부산.대전.세종.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윤 산 기자 (ikbc88@hanamail.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이용섭
  2. 이승옥
  3. 신우철
  4. 구충곤
  5. 최형식
  6. 김영록
  7. 김철우
  8. 명현관
  9. 이동진
  10. 정종순
  11. 김준성
  12. 임택
  13. 전동평
  14. 문인
  15. 이낙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