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지방자치뉴스

광주시, ‘아이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만들기’ 시민공감 정책 발굴 나서

기사입력 2020-04-09 오후 8:27:12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중앙통신뉴스=윤 산 기자]  광주광역시가 ‘아이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만들기’를 위해 시민 공감 정책 발굴에 나섰다. 시는 지난해 말까지 ‘아이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만들기’ 정책시리즈Ⅰ·Ⅱ를 발표한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 후속 정책시리즈를 발표한다는 목표로, ‘민·관·학 협력 정책개발TF’ 3개 분과를 운영하고 있다.

 

여성가족, 아동보육, 청년으로 구성된 3개 분과에서는 지난 3월부터 두차례 회의를 열어 정책시리즈Ⅰ·Ⅱ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신규 정책 개발을 위한 논의를 해왔다.

 

분과별 주요 내용을 보면, 여성가족분과에서는 육아휴직 활성화를 위한 육아휴직업무대행 수당지원, 임산부 직장맘을 위한 임산부 사무의자, 전자파 방지 기구를 제공하는 임산부 친화환경 조성사업 등을 논의했다.

 

아동보육분과에서는 시민 모두의 육아 부담 경감을 위한 ‘육아기본수당’ 신설과 시 육아종합지원센터 기능 확대, 육아종합지원센터 사업으로 영유아 돌봄 내실화를 위한 영유아 대상 발달지원서비스 제공 등이 제안됐다.

 

청년분과에서는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유도하는데 호응을 얻고 있는 13(일+삶)통장 사업 확대와 청년들이 건강한 가정을 꾸릴 수 있도록   청년난임예방 건강검진지원사업 등을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시는 4월말까지 민·관·학 정책개발TF의 논의를 거쳐 관련 기관, 자치구 등과 협의한 후 후속 정책시리즈를 확정해 올 상반기에 정책시리즈Ⅲ를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 8월19일 ‘돌봄서비스 기반구축’을 주제로 한 정책시리즈Ⅰ을 발표하고, 12월20일 ‘촘촘한 생활거점 돌봄인프라 구축’을 주제로 ▲공공돌봄 기반구축을 내용으로 키움뜰 조성과 육아 종합지원센터 기능확대, 가족센터 조성, 다함께 돌봄센터 조성 ▲원스톱 맞춤형 돌봄정보제공 위한 아이친구(1279) 구축 ▲마을돌봄 기반 구축을 위한 여성가족친화마을 돌봄확대 등을 내용으로 한 3개 분야 5개 과제의 정책시리즈Ⅱ를 발표했다.

 

 


-Copyrights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광주.전남.부산.대전.세종.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윤 산 기자 (ikbc88@hanamail.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이용섭
  2. 이승옥
  3. 신우철
  4. 구충곤
  5. 최형식
  6. 김영록
  7. 김철우
  8. 명현관
  9. 이동진
  10. 정종순
  11. 김준성
  12. 임택
  13. 전동평
  14. 문인
  15. 이낙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