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지방자치뉴스

국토교통부, “광주천, 국가하천으로 승격 고시”

기사입력 2019-08-12 오후 5:29:28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 내년 1월부터 국가하천으로 지정·관리
- 국비로 재해예방 위한 치수사업·유지관리 추진
- 광주천 효율적·체계적 관리 기틀 마련

 

▲ 광주천 국가하천 승격 구간

 

[중앙통신뉴스=윤 산 기자]12일 광주광역시는 국토교통부가 동구 학동 증심사천 합류지점에서부터 서구 유덕동 영산강 합류지점까지 광주천 12㎞ 구간을 국가하천으로 지난 7일 승격 고시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기후변화 등으로 짧은 시간 집중호우의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면서 지방하천과 도심지 하천의 홍수피해가 커짐에 따라 하천법에 따른 국가하천 지정요건을 갖춘 광주천을 국가하천으로 승격 고시하고, 2020년 1월1일부터 국가하천으로 관리키로 했다.

 

시는 지난 5년간 열악한 지방재정을 고려해 광주천에 대해 지속적으로 국가하천 승격을 건의한 결과, 15개 국가하천 승격대상에 포함되는 성과를 거뒀다.

 

광주천이 국가하천으로 승격됨에 따라 홍수피해 예방 등 치수대책을 에 대해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재해예방 사업과 유지관리비의 국비 지원도 가능하게 됐다.

 

앞으로 시는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협의해 9월부터 12월까지 광주천의 주요 시설인 하천 제방, 제방을 횡단하는 우수와 오수관로, 보, 낙차공 등을 인수․인계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민선7기 이용섭 시장의 공약사항으로 추진중인 ‘광주천 환경정비사업’에도 국비가 지원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이승국 시 건설행정과장은 “광주시의 숙원인 광주천의 국가하천 승격으로 재해예방을 위한 막대한 치수사업비와 하천유지관리비를 전액 국비로 지원받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며 “광주천을 문화.생태.휴식 공간으로 조성하는 환경정비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s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광주.전남.부산.대전.세종.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윤 산 기자 (ikbc88@hanamail.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이용섭
  2. 이승옥
  3. 구충곤
  4. 신우철
  5. 최형식
  6. 김철우
  7. 김영록
  8. 명현관
  9. 정종순
  10. 이동진
  11. 임택
  12. 전동평
  13. 김준성
  14. 문인
  15. 서대석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