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지방자치뉴스

광주시, 해묵은 현안들 실마리 찾으며 '지역발전 청신호'

기사입력 2018-09-26 오전 11:11:40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 광주공항 이전과 맞물려 군공항 전남 이전도 급물살
- 어등산관광단지 조성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완료
-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위원회 출범…의제·방식 결정
- 광주송정KTX역 ‘투자선도도시’ 예타 통과 개발 청신호
- 광주역 ‘도시재생뉴딜사업’ 선정…문화경제권으로 개발
- 중앙 등 2단계 민간공원 특례사업 15곳 제안서 제출

 

[중앙통신뉴스=박종하 기자]오랜 기간 해법을 찾지 못해 표류해오던 광주지역 핵심 현안들이 민선7기 들어 속속 해결의 실마리를 찾으며 광주시정이 탄력을 받고 있다.

 

광주군공항 이전, 도시철도2호선, 어등산관광단지 조성사업, 민간공원 특례사업, 광주송정KTX역 개발사업, 광주역 활성화 방안 등 실타래처럼 얽혀있던 난제들이 하나 둘 풀리기 시작하며 본격적인 사업 추진이 기대된다.

 

먼저 광주군공항 이전은 이용섭 시장이 대승적 차원에서 조건없이 광주공항을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키로 하고 김영록 도지사가 군 공항의 전남 이전에 적극 협력키로 하면서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됐다.

 

특히, 전남도는 이전 대상 지자체, 국방부, 양 시.도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이전지역 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 군 공항이 조기에 이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키로 했다.

 

10년 이상 답보상태에 놓여있던 어등산관광단지 조성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광주시는 최근 평가심의위원회 및 시민평가를 거쳐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호반을 선정했으며 이번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어등산은 2023년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지역 내부 갈등으로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내딛지 못했던 도시철도2호선은 공론화위원회를 출범하며 첫 발을 뗐다. 공론화위원회는 첫 회의에서 공론화 방식을 ‘숙의형’으로 진행하되 신고리 5, 6호기 방식에 준하기로 결정했다.

 

법률, 조사통계, 소통, 갈등 등 4개 분과로 나눠 운영되는 공론화위원회는 앞으로 찬반 양측의 의견을 듣고 공론화의제, 1차 조사, 설문지 내용 등에 대해 논의하게 된다.

 

광주의 관문인 광주송정KTX역은 광주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역경제거점형 KTX투자선도지구’ 개발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교통중심지로 거듭나게 될 전망이다.

 

광주역 일원은 ‘광주 역전, 창의문화산업 스타트밸리’ 조성사업이 국토교통부의 ‘2018 도시재생뉴딜 공모’ 중 경제기반형 뉴딜사업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도시재생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사업은 내년부터 오는 2024년까지 KTX 진입 중단, 공공기관 이전으로 쇠퇴한 광주역 주변을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창의 문화산업 경제거점으로 조성하고 유휴부지를 활용해 복합 개발하는 내용으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도심기능 쇠퇴가 심각한 광주역 일대를 미래형 문화콘텐츠산업을 이끄는 원도심 문화경제권으로 조성하게 된다.

 

일몰제 시한이 다가오면서 공원지구 해제 위기에 몰렸던 공원들도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통해 보존의 길이 열렸다.

  

지난 16일 2단계 민간사업자 제안서 접수를 마무리한 결과 ▲중앙1 ▲중앙2 ▲중외 ▲일곡 ▲운암산 ▲신용(운암) 등 5개 공원 6개 지구에 대해 15개 업체가 사업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시는 제안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공공성 확보 등을 위해 시민심사단을 평가에 참여시켜 10월 말께 사업제안서를 최종 평가해 공원별로 최고 득점자를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1단계로 ▲마륵 ▲송암 ▲수랑 ▲봉산 등 4개 공원은 올해 1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도시계획위원회와 도시공원위원회 자문을 받아 협상을 추진하고 있다.

 

이용섭 시장은 “해묵은 광주의 현안들이 짧은 기간에 하나 둘 해결되거나 실마리를 찾으면서 지역발전에 청신호가 켜졌다”며 “이들 사업들을 토대로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만들어 떠나는 광주에서 돌아오는 광주를 만들어 광주를 대한민국의 미래로 우뚝세우겠다”고 말했다.

 


-Copyrights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광주.전남.부산.대전.세종.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박종하 기자 (ikbc88@hanamail.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이용섭
  2. 이승옥
  3. 신우철
  4. 구충곤
  5. 김철우
  6. 최형식
  7. 김영록
  8. 정종순
  9. 이동진
  10. 전동평
  11. 김준성
  12. 손금주
  13. 임택
  14. 유성엽
  15. 명현관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