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사회

서경덕, 세계적 욱일기 사용 심각 "욱일기 다국어 메뉴얼 만든다"

기사입력 2018-05-17 오전 9:34:29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중앙통신뉴스=박은정 기자] 지난 14일(한국시간) 세계적인 락그룹 '퀸' 전기영화 '보헤미안 랩소디' 예고편 티저영상에 전범기(욱일기)가 등장해 큰 논란이 됐지만 네티즌들의 항의로 곧 수정된 것이 확인됐다.

 

▲ 사진 = 성신여대 교양학부 서경덕 교수 연구팀 제공

 

지난 10여 년간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펼쳐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퀸 유튜브 공식채널에 올라왔던 티저영상에 멤버 중 한 명이 욱일기 티셔츠를 입은 장면이 나왔으나 곧 빨간 티셔츠로 수정이 되어 다행이다"라고 밝혔다.

 

서 교수는 또한 "푸에르토리코 출신의 유명 라틴 가수인 오즈나(Ozuna)의 대표곡 'Síguelo Bailando'에도 욱일기가 많이 나와 항의 메일을 보낸 상황이다. 현재 이 곡은 유튜브 조회수가 6억 6천여회다"고 전했다.

 

특히 "세계적인 팝가수들의 영향력을 봤을땐 굉장히 큰 문제다. 하지만 잘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지라 그들을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욱일기의 정확한 뜻을 알려줘서 더이상 사용못하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최근 2018 러시아 월드컵 공식 주제가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다. 지난달 11일 세계적인 인기 가수 제이슨 데룰로가 발표한 월드컵 주제곡 '컬러스(Colors)' 뮤직비디오에서도 욱일기가 등장했다.

 

'컬러스'는 FIFA 월드컵 공식 주제가이자 이번 러시아 월드컵의 공식 후원업체인 코카콜라 광고 음악이기도 해 큰 논란이 예상됐지만 네티즌들의 발빠른 항의로 현재는 뮤직비디오에서 삭제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이처럼 네티즌들과 힘을 모아 욱일기의 잘못된 사용을 정확히 지적하면 수정이 가능하다. 모쪼록 욱일기에 대한 다국어 메뉴얼을 만들어서 조만간에 네티즌들과 공유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한편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은 국내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욱일기 디자인을 사진으로 찍어 제보메일(ryu1437@hanmail.net)로 보내면 서 교수팀과 네티즌들이 힘을 모아 항의 및 수정하는 프로젝트다.

 


-Copyrights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광주.전남.부산.대전.세종.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박은정 기자 (ikbc88@hanamail.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이용섭
  2. 이승옥
  3. 구충곤
  4. 신우철
  5. 최형식
  6. 김철우
  7. 김준성
  8. 명현관
  9. 정종순
  10. 김영록
  11. 이동진
  12. 서대석
  13. 이낙연
  14. 유성엽
  15. 임택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