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정치

정세균 국회의장, 카자흐스탄 의회 하원과 '협력의정서' 체결

기사입력 2018-03-13 오후 7:01:11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중앙통신뉴스=김현중 기자] 카자흐스탄을 공식 방문 중인 정세균 국회의장은 13일(현지시간) 오전 카자흐스탄 의회를 방문해 니그마툴린 누를란 자이룰라예비치 하원의장을 만나 양국 의회간 협력강화 및 교류증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눈 뒤 ‘대한민국 국회와 카자흐스탄 의회 하원 간 협력의정서(MOU)’를 체결했다.

 

 

정 의장은 니그마툴린 하원의장과 면담에서 “카자흐스탄에 거주하는 10만 고려인들이 무사히 정착할 수 있도록 해준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 이런 카자흐스탄의 인류애는 세계 역사에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의장은 “카자흐스탄은 2050년 세계 30대 경제국가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카자흐스탄의 리더십과 인적.물적 자원을 고려하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니그마툴린 하원의장은 “카자흐스탄이 세계 30대 경제국가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경험을 참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양국 의회간 협력의정서 체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대한민국 국회와 카자흐스탄 의회 하원 간의 협력의정서’에는 정치, 경제통상, 과학기술, 사회문화 분야에서 양자협력 확대, 입법 절차에서의 첨단 IT기술 활용 지식 공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정세균 의장과 니그마툴린 하원의장은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 비핵화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니그마툴린 하원의장은 “카자흐스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과 지도자들은 핵문제에 대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북핵문제에 대한 뚜렷한 입장을 갖고 있다”면서 “우리는 한반도뿐만 아니라 전 세계 핵무기 비확산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정 의장은 “북핵문제와 관련해서 한국에 대한 일관된 지지에 감사하고, 대통령께서 비핵화에 대한 올바른 길을 국제사회에 천명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Copyrights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광주.전남.부산.대전.세종.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김현중 기자 (ikbc88@hanamail.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이용섭
  2. 이승옥
  3. 신우철
  4. 구충곤
  5. 최형식
  6. 김철우
  7. 이동진
  8. 유성엽
  9. 임택
  10. 손금주
  11. 정종순
  12. 이낙연
  13. 장병완
  14. 명현관
  15. 김영록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