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정치

경제재도약포럼 “금리인상 후 정부부처의 경제정책 방향성 중요”

기사입력 2017-12-07 오후 6:38:20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중앙통신뉴스=김현중 기자]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국민의당, 정읍.고창)과 정운천 의원(바른정당, 전주시을)이 공동대표로 있는 국회의원 연구단체 경제재도약포럼은 7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금리 인상과 국내외 경제 전망’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장 민 한국은행 조사국장을 특별 초청하여 이뤄진 이번 세미나에서는 대표의원인 유성엽 위원장을 비롯하여 국민의당 박준영 의원, 조배숙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 등이 참석하였다. 이 외에도 한국정학연구소 회원 등을 포함한 정계와 학계의 경제 전문가 150여 명이 회의장을 가득 메워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현재 한국은행 조사국에서 경제전망을 총괄하며 경제전망과 통화정책에서 한국 최고의 전문가인 장 민 한국은행 조사국장은 약 40여 분간 진행된 강연에서 올해 10월 전망 기준으로 국내총생산(GDP)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고, 소비자 물가는 2017년 2.0%에서 2018년 1.8% 다소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장 국장은, 이어 “GDP 대비 경상수지 흑자 비율은 2016년 7%, 2017년 5% 초반에서 2018년 4% 후반으로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향후 정책과제로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혁신활동 및 생산성 제고 ▲사회안전망 확충 ▲저출산·인구 고령화 대응을 꼽았다.

 

토론회에 참석한 의원들은 최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이 경제 전반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누었다.

 

한편, 유 위원장은 “6년 반 만에 이뤄진 기준금리 인상 배경에는 국내 수출과 소비개선 흐름, 물가상승률 성장 기대감이 우선 적용돼 그간 지속해온 저금리 시대를 청산하는 터닝 포인트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며 “이와 관련한 정부부처의 향후 경제정책 방향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Copyrights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광주.전남.부산.대전.세종.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김현중 기자 (ikbc88@hanamail.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윤장현
  2. 강진원
  3. 신우철
  4. 구충곤
  5. 이용부
  6. 최형식
  7. 이동진
  8. 이낙연
  9. 김준성
  10. 장헌서
  11. 임우진
  12. 박주선
  13. 손금주
  14. 유성엽
  15. 송광운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