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정치

정춘숙 의원, '가정폭력방지법 개정안' 국회 통과

기사입력 2017-11-24 오후 8:49:20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중앙통신뉴스=강천수 기자] 여성가족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가정폭력방지법)이 2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가정폭력방지법은 1990년대 말 가정폭력이 개인의 사적인 문제가 아니라는 인식변화와 함께 가정폭력 피해자를 보호.지원하기 위해 제정되었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선진국에 비해 가정폭력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특히 갈수록 흉악해지는 가정폭력으로 인해 피해자를 보호하기에 제도적 한계가 많은 상황이었다.

 

이로 인해 가정폭력에 대해서는 국가와 사회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과 피해자에 대한 실효성 있는 지원정책이 필요하였으나, 현행법은 가정폭력 피해자의 특수성에 대한 고려와 피해자 자립.자활을 위한 실질적 지원이 미흡하다는 비판이 있어왔다.


이에 정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에는 기본이념 조항 중 국가의 의무에 관한 사항을 신설, 가정폭력 피해의 특수성을 고려한 피해자 보호.지원 체계 구축 근거 마련, 외국인.장애인 등 대상별로 특화된 상담소 운영근거 마련, 보호시설 퇴소자에 대한 자립지원금 지원 근거 마련, 보호시설 업무 중 피해자의 수사.재판 과정에서 동행의무는 삭제하고, 피해자에 대한 진술조력 및 법률구조 등 서비스 연계 업무를 포괄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정춘숙 의원은 “2017 세계폭력추방주간을 맞이하여, 하루 빨리 가정폭력 피해여성들이 생존자로 거듭나기 위한 체계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법제도 개정에 앞장서겠다.”며, “앞으로도 이번 개정안에 포함되지 못한 비밀보호 엄수조항 강화, 의료비 구상권 규정 삭제, 조건 없는 피해자 지원 등과 관련한 가정폭력방지법 개정을 추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Copyrights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광주.전남.부산.대전.세종.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강천수 기자 (ikbc88@hanamail.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윤장현
  2. 강진원
  3. 신우철
  4. 구충곤
  5. 이용부
  6. 최형식
  7. 이동진
  8. 이낙연
  9. 김준성
  10. 장헌서
  11. 임우진
  12. 박주선
  13. 손금주
  14. 유성엽
  15. 송광운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